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 관리 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Copyright 2021. 이슈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임플란트 수술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치아를 잃은 경우, 새로운 인공치아를 심는 수술입니다. 인공치아를 심는 수술이라서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치아보다 더욱 꼼꼼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임플란트 수술 후에 지켜야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불편한 증상이 있을 수 있나요?
임플란트 수술 후 일시적으로 통증이나 부기감, 출혈, 열감 등의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수술 후 2~3일간 지속될 수 있으며, 특히 출혈이 심하다면 응급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불편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찾아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언제부터 음식을 먹을 수 있나요?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의 상처가 아직 신경질적으로 민감하므로, 수술 후 24시간 동안은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는 물, 차, 우유 등의 액체를 조금씩 섭취할 수 있으며, 수술 후 2~3일간은 액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고체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하며, 수술 후 1주일 이내에는 너무 딱딱하거나 끈적거리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나타나는 일반적인 합병증
모든 수술 후에는 부종, 동통, 출혈의 합병증들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부종이 심할수록 동통이 심하게 되며, 수술 후 나타나는 염증반응이 감염 증상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수술 후에 환자가 수술 부위를 관리하도록 하여 부종을 최소화하는 것이 불편감과 합병증을 줄이는 길이다.
임플란트 수술 후 언제부터 칫솔질을 할 수 있나요?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가 아직 신경질적으로 민감하므로, 수술 후 24시간 동안은 칫솔질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는 칫솔질을 할 수 있으나, 수술 부위에 직접적인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칫솔질을 할 때는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수술 부위 주변을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술 후 1주일 이내에는 향균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음식물 관리 및 임시 보철물 사용
임플란트 식립 후 초기 치유 시기에 외력이 가해져서 임플란트에 움직임이 발생한다면 골유착에 실패하게 된다. 특히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나서 3주 동안이 가장 민감한 시기인데요.
전통적으로는 완전 무치악 환자에게 임플란트를 식립 하고, 3주 동안은 가철성 임시 보철물을 사용하지 않고, 그 후에도 최종 보철물이 연결되기 전인 3~6개월 동안은 가철성 임시 보철물의 내면에 탄성 이장재 첨상 하여 사용할 것이 좋다.
이장재는 한 달이 경과되면 탄성도가 소실되고 단단해지므로 꼭 한 달에 한 번씩 재이장을 해야 한다.
이러한 원칙에 기반하여 수술 범위와 임시 보철물의 유형에 따라서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알맞은 식단을 권장하고 음식물 및 임시 보철물의 주의가 필요하다.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의 상처가 신경질적으로 민감하므로, 신경질적인 자극을 최소화하고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수술 후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치아를 새롭게 잃지 않도록 꼼꼼한 관리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